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본초정보

藥品名(성분명) 반하 半夏
  • 이미지 없음
생약명 Pinelliae Rhizoma
分類 溫化寒痰藥
主要 成分 Homogentisic acid, 3,4-Dihydroxybenzaldehyde, Amino acids,Ephedrine, Starch, Phytosterols, Mucin.
基源 천남성과 반하(끼무릇)의 球根
性味·歸經 性味 : 溫, 辛, 有毒
歸經 : 脾, 胃, 肺(除濕化痰, 開鬱發表)
效 能 降逆止嘔 - 胃氣上逆, 惡心嘔吐
燥濕化痰 - 咳嗽氣逆 痰涎壅滯
消 散結 - 胃氣不和 胸脘비悶 嘔惡 結胸 瘤 瘡瘍腫痛 梅核氣
胃寒嘔吐 : 加 陳皮
慢性胃炎 嘔吐 食欲不振 : 加 陳皮, 砂仁, 木香
神經性 嘔吐 : 加 黃連, 蔓蔘, 生薑
姙娠性 嘔吐 : 竹茹, 枳實, 白豆
一切痰 寒痰 濕痰 咽喉有痰 聲音不淸
痰 - 咳嗽 : 加 桔梗, 貝母, 款冬花
痰厥頭痛 : 加 白朮, 天麻, 陳皮
心下 滿 : 加 茯笭, 生薑
外用 - 化膿性 疾患, 齒痛, 中耳炎, 急性乳腺炎
辛溫燥散하여 燥濕化痰하는 효능이 있음 - 痰多咳嗽, 風痰眩暈.
濕痰이 肺를 범하여 기침을 한다, 가래가 많다, 胸膈滿悶, 구역질, 苔 , 脈滑 → 陳皮, 茯笭, 甘草 燥濕化痰, 理氣寬中(二陳湯).
脾濕이 痰이나 肝風內動의 風痰으로 두통, 현훈, 胸膈脹悶, 이苔 , 脈滑 → 天麻, 白朮, 茯笭, 橘紅 健脾燥濕, 化痰熄風(半夏白朮天麻湯).
寒飮이 肺를 범하여 咳嗽喘息, 吐痰淸稀, 舌苔白滑 → 乾姜, 桂枝, 細辛 溫肺化飮(小靑龍湯)
脾胃經으로 입하여 降逆和胃止嘔함 - 嘔吐反胃
痰濕犯胃하거나 胃寒에 의한 구토할 때 → 生薑 溫中散寒, 化痰止嘔(小半夏湯)
痰熱犯胃나 胃熱에 의한 구토 → 黃連, 橘皮, 竹茹 淸胃和中, 化痰止嘔 (黃連橘皮竹茹半夏湯)
胃虛로 不納하여 反胃嘔吐 → 人蔘, 白蜜 益氣和中, 降逆止嘔
燥濕하는 작용에 의해 제談散結解 함 - 胸脘 悶, 痰熱結胸, 癰疽 , 梅核氣
寒熱이 엉켜있거나 습열이 중초를 막아 비위가 허약하여 脘 嘔吐할 때 → 黃芩, 黃連, 乾姜, 人蔘(半夏瀉心湯)
痰熱로 心下硬, 舌苔황尼한 痰熱結胸證 → 瓜蔞仁, 黃連(小陷胸湯)
痰氣로 咽中이 梗阻, 이물감으로 梅核氣 → 厚朴, 茯笭, 蘇葉,(半厚)
主 治 脾濕痰盛, 咳嗽氣喘, 胃逆嘔吐, 胸脘비滿, 癰毒痰核.
處 方 例 小半夏湯 《金櫃要略》 : 半夏, 生董 ; 痰飮嘔吐, 心下비悶不渴한者를 치료한다.
用量·用法 3 - 9g, 煎服한다. 外用하기도 한다.
禁 忌 三禁 - 血家, 渴家, 汗家. 陰虛血少, 津液不足者
藥理 作用 1.鎭吐作用
2.催吐作用
3.鎭靜作用
4.眼壓降下作用
5.鎭咳作用
6.祛痰作用
應 用 A. 止咳化痰

1. 半夏는 강력한 止咳化痰의 효능이 있어 呼吸器系疾患에 常用藥이다. 氣管支의 분비액을 증가시키고 痰液을배제하는 작용을 한다. 急 . 慢性性咳嗽, 痰多, 胸悶氣急, 咳喘 등의 증에는 모두 半夏를 응용하면 좋다. 慢性氣管支炎이 오래되어 痰이 氣道에 몰려 咳嗽 . 呼吸促迫 등을 보일 때는 茯笭 . 陳皮 . 白朮을(二陳湯), 숨이 가쁘고 묽은 白色痰이 많을 때는 白朮 . 遠志 . 南星을, 寒象을 겸하면 細辛 . 乾薑 등을(小靑龍湯), 熱痰으로 口渴 . 黃色痰을 보일 때는 黃芩 . 貝母 . 瓜蔞仁을 넣어 쓴다.

2. 急性氣管支炎으로 發熱과 發作性咳嗽를 보이며 다량의 白色痰이 나올 때는 黃芩과 杏仁을 넣어 쓰면 좋다. 咳嗽가 멎지 않고 황색의 粘稠한 痰이 많이 나오고 咽喉에 통증이 있을 때는 前胡 . 桔梗 . 枇杷葉을 넣어 쓴다.

3. 肺에 염증이 없어지지 않고 咳嗽 . 多痰이 있는 경우에도 증상에 따라 半夏를 쓰면 좋다. 硅肺症으로 咳嗽 . 喘息症狀이 지속되고 옆으로 눕기가 힘들며 가슴이 답답할 때는 遠志 . 貝母를 넣어 쓴다. 신체가 약하고 호흡곤란을 보이며 움직이면 더욱 심해지고 白色痰이 나오면 五味子 . 白朮 . 款冬花를 넣어 쓴다. 肺膿瘍으로 膿과같은 痰이 나오고 胸脇脹痛을 보이거나 渗出性肋膜炎으로 胸腔에 물이 찰 때는 모두 半夏를 쓰는 것이 좋다.

4. 半夏는 祛痰鎭痙의 효능이 있으므로 소아가 高熱로 痰이 많고 경기를 일으킬 때는 半夏 . 天竹黃을 넣어 쓰면 좋다. 癲癎의 小發作에는 南星 . 全蝎을 넣고 가루 내어 복용한다. 정신병의 급성발작으로 興奮躁動할 때는 龍膽 . 石菖蒲와 같이 쓰면 좋다. 內耳性眩暈 . 耳鳴 . 嘔氣가 있을 때는 柴胡 . 澤瀉 . 仙覆花 . 枳實을 넣어 쓰면좋다. 혹은 白朮, 天麻를 가한 半夏白朮天麻湯을 활용하기도 한다.

B. 健胃止嘔

1. 半夏에는 健胃의 효과가 있으므로 胃虛寒證으로 맑은 胃液을 토하고 食慾減少 . 腹脹 등의 증상이 있으면 黃耆 . 白朮 . 茯笭 등을 넣어 계속 복용하면 좋다. 기타 胃疾患으로 嘔吐症狀이 심할 때는 半夏를 쓰는 것이 가장좋으므로 여기에 香附子 . 砂仁 . 白朮을 넣어 쓴다. 정신적인 자극으로 소화기능이 감퇴하고 神經性嘔吐 . 食慾不振이 보일 때는 砂仁 . 藿香 . 厚朴을 넣어 쓰면 좋다.

2. 胃炎으로 심한 嘔吐를 보일 때는 黃芩 . 陳皮 . 甘草를 넣어 쓴다. 熱性病에서도 흔히 嘔吐를 보이는데 여기에도 증상에 따라 半夏를 쓰는 것이 좋다. 이때에 後世方에서는 淸半夏에 黃連 . 竹茹를 넣어 쓴다. 腦壓上昇으로 인한 嘔吐에는 茯笭 . 猪笭 . 澤瀉 . 車前子를 함께 쓰면 좋다. 化痰利尿藥은 腦壓을 떨어뜨리는 작용이 있다.

3. 濕痰이 胃內에 정체하여 胸膈이 갑갑하고 다량의 점액을 토하며 끈적거리는 白苔가 있을 때는 竹茹 . 枳殼 . 厚朴 등을 넣어 쓴다. 胃內에 점액이 많이 쌓여 있는 듯하면 半夏 3錢을 10분간 달인 후 두시 3錢을 넣어 쓰면 점액을 토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4. 姙娠嘔吐에는 일반적으로 半夏 . 厚朴 . 白朮 . 當歸 . 砂仁 . 蘇葉을 넣어 쓰면 安胎作用도 하면서 嘔吐를 멎게 한다. 단 이때의 半夏는 반드시 법제를 한 것을 써야 한다.

C. 解毒散結

1. 生半夏에는 解毒散結의 효능이 있다. 生半夏는 피부에 대한 자극은 가벼우나 점막에 대한 자극이 강하여 심할 때는 壞死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단독으로 쓰는 것은 금해야 한다. 外用할 때의 용량은 1錢이면 충분하다. 또 生半夏의 독성이 瘡瘍面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사용 전에 食醋나 生薑汁을 넣고 炒하여 독성을 줄여서 써야 한다.

2. 乳房의 良性腫瘍으로 약간 딱딱한 응어리가 생겨 통증이 없거나 혹은 가벼운 觸痛이 있을 때는 生半夏末2錢을 食醋와 함께 볶아 환부에 바르면 좋다. 또는 玄蔘 . 牡蠣 . 柴胡 . 貝母를 넣어 써도 消腫散結에 효과가 있다.

3. 頸部淋巴節結核에는 生半夏 . 貝母 . 麝香末을 넣어 쓰면 좋다.

4. 急性乳腺炎의 초기에 發赤熱痛이 있으나 아직 화농하지 않았을 때는 生半夏末 2錢과 蔥白 5개를 찧고 이것을 炒하여 환부에 바르면 화농되어 터지는 것을 막는다.

5. 半夏에는 化痰散結의 효능이 있으므로 胸脘비悶 . 痰熱結胸 . 梅核氣 및 癰疽에 활용한다. 痰熱結胸으로 心下硬 . 按之則痛에는 黃連, 瓜蔞仁을(小陷胸湯), 痰熱로 胸비嘔吐에는 黃連 . 乾薑을(半夏瀉心湯), 痰氣鬱結로 인한 梅核氣에는 蘇葉 . 厚朴을 넣어 쓴다(半夏厚朴湯.《주後方》에는 生半夏를 硏末하여 卵白으로 반죽하여 바르면 癰疽發背 . 乳癰을 치료한다고 나와 있다. 이외 半夏는 補火助陽하는 硫黃과 함께 老人虛冷便秘 또는 虛冷久瀉에 활용한다(半硫丸).
修治 薑汁拌炒 或은 早角, 白礬, 薑汁, 竹瀝等으로 製하면 더욱 妙하다.
咽喉痛 : 醋炒用
小兒驚痰發 및 膽虛不得眠 : 猪膽汁炒
參考 半夏의 加工品과 효능
生用으로는 독성이 강하므로 暑製된 製半夏 사용.
生半夏 : 辛溫燥烈, 散結消腫解毒作用(生薑과 함께 사용) - 외용.
法半夏 - 半夏를 아리한 맛이 없을 때까지 물에 우렸다가 다시 甘草煎液에 石灰를 풀어 그 혼합액에 白心이 없어질 때까지 포제한 것 - 燥濕

和胃의 특성
淸半夏 - 半夏를 찬물로 담구어 아리한 맛이 가실때까지 반복한 뒤 白礬을 가해 끓인 것) - 燥濕化痰에 장점
姜半夏 - 아리한 맛이 없을 때까지 물에 담갔다가 生薑과 白礬을 가하여 끓인 것 - 降逆止嘔에 장점
半夏麴 - 半夏를 아리한 맛이 없을 때까지 물에 담갔다가 분말을 만든 후 적당량의 밀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生薑煎汁을 가하여 반죽한 다음 발효시킨 것 - 化痰消食, 健脾和胃
竹瀝半夏(淸半夏에 竹瀝을 가하여 양건한 것) - 淸肺潤燥, 化痰止咳

半夏와 南星의 비교
【공통점】燥濕化痰작용이 있어 痰飮喘咳, 中風痰壅, 口眼 斜, 半身不隨, 癰腫에 씀
【차이점】濕痰證에는 半夏가 주약이고, 南星은 佐藥이며, 風痰의 제증상에는 南星이 주약이고 半夏가 佐藥임.
오래된 것을 陳半夏라 하는 데 이것이 좋다(六陳藥중 하나).
烏頭와 相反, 性溫燥하여 쉽게 傷陰하므로 陰虛에 의한 燥咳, 血證, 熱痰 등에는 쓰지 않거나 주의해야 함.
生半夏는 유독하므로 조심하여 사용한다(반드시 生薑과 같이 쓸 것).
독을 없애기 위해 생강과 함께 사용하거나 먼저 약탕관에서 오래 달이거나 暑製하여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