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상의 주의사항
1. 경고
이 약을 분만유도, 진통미약의 치료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지나치게 강한 진통 또는 강 직성 자궁수축에 의하여 태아가사, 자궁파열, 경관열상, 양수색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모체 또는 태아가 위독한 상태에 이른 증례가 보고되어 있으므로 이 약을 투여시 다음 사 항을 준수하고 신중하게 투여한다.
1) 환자 및 태아의 상태를 충분히 관찰하고 이 약의 유익성 및 위험성을 고려하여 신중하 게 적응을 판단한다. 특히 자궁파열, 경관열상 등은 경산부, 제왕절개 또는 자궁절개술 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 나타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2) 분만감시장치를 사용하여 태아의 심음, 자궁수축상태를 충분히 감시한다.
3) 이 약에 대한 자궁근의 감수성은 개인차가 크고, 소량에도 지나치게 강한 진통이 나타 난다는 보고가 있다. 가능한 한 소량부터 투여를 시작하고 진통상황에 따라 천천히 증 감한다. 정밀지속점적장치를 사용하여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Bishop score 등에 의해 자궁경관이 숙화(熟化)하는 것을 확인한 후 이 약을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자궁경관숙화제(子宮頸管熟化制)와 동시에 투여하는 것은 피해야 한 다.
5) 프로스타그란딘제제(PGE
2, PGF
2α 등)와 병용하지 않는다. 또한 전후로 투여할 때에도 지나치게 강한 진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충분한 분만감시를 하고 신중히 투여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유사화합물에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분만유도, 진통미약의 치료 목적으로 프로스타글란딘제제를 투여중인 환자
3) 아두골반불균형, 자궁의 과도한 진통, 자궁절박파열 또는 태아가사상태의 환자
4) 상위(常位)태반조기박리상태의 환자(긴급한 태아배출이 요구되므로 외과적 처치방법이 확실하다)
5) 자궁패혈증 환자
6) 심장, 신장 및 혈관 장애 환자
7) 연산도강인증(軟産道强靭症) 환자
8) 임신중독증 및 다태임부
9) 자궁경부의 개구부전, 골반협착 등이 있는 환자
10) 아두전 분만유도 환자
11) 양수색전증 및 양수과다증 환자
12) 중증 전자간중독증 환자
13) 질분만이 금기인 경우(침습성 경부암종, 활동성 생식기포진, 전전치태반, 제대태위 또는 제대탈출증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태아가사가 의심되는 환자
2) 아두골반불균형으로 의심되는 환자
3) 전치태반 환자
4) 태위태세 이상에 의한 난산 환자
5) 제왕절개술 및 광범위 자궁수술의 병력이 있는 환자
6) 고령의 초산부 및 빈산부
7) 혈관수축제를 투여중인 환자
4. 부작용
1) 쇽 : 드물게 쇽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청색증, 허탈 등의 이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자궁 : 자궁의 과도한 진통, 자궁파열, 경관열상, 양수색전증, 진통미약, 이완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태아ㆍ신생아 : 태아가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한다. 신생아황달의 발 생 빈도가 높다는 보고가 있다.
4) 순환기계 : 부정맥, 정맥내주사후 홍조 및 빈맥을 동반한 일시적인 혈압강하, 혈압상승, 전흉부통증, 빈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5) 소화기계 : 때때로 구역, 구토, 복통,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6) 과민증 : 드물게 발진, 아나필락시 반응 등이 나타날 수 있다.
7) 기타 : 무섬유원혈증, 저나트륨혈증, 수분배출의 감소, 수분중독 증상(두통, 졸음, 의식상실, 대발작, 식욕부진, 구역, 구토, 복통, 혈중 전해질농도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8) 장기투여 : 드물게 항이뇨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고용량을 장기투여시 드물게 경련, 혼수가 나타날 수 있다.
9) 근육주사시 주사부위에 동통, 경결이 나타날 수 있다.
5. 일반적 주의
1) 원칙적으로 점적정맥주사로 투여한다. 근육ㆍ정맥주사는 조절성이 떨어지므로 이완성 자궁출혈 및 부득이한 경우에만 사용을 고려한다.
2) 분만유도, 진통미약의 치료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① 과도한 진통과 강직성 자궁수축에 의하여 태아사망, 경관열상, 자궁파열, 양수색전증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분만감시장치 등을 사용하여 자궁수축상태 및 태아 심음의 관찰 등 분만감시를 충분히 한다. 강한 진통은 점적개시초기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② 이 약에 대한 자궁근의 감수성은 개인차가 크고, 소량에도 과도한 진통이 나타날 경우를 고려하여, 가능한 한 소량(분당 2밀리단위 이하)부터 투여를 시작하고 진통이 나타나는 상황 및 태아의 심음을 관찰하면서 적절히 증감한다. 점적속도를 높일 경우에는 한번에 분당 1∼2밀리단위 범위에서 40분 이상 경과를 관찰하고 천천히 한다. 점적속도를 분당 20밀리단위까지 올려도 유효진통에 도달하지 않으면, 그 이상 점적속도를 올려도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증량하지 않는다.
3) 분만유도와 촉진의 목적으로 이 약을 투여시 정맥내 주입(infusion)법으로 투여하며 절 대로 정맥내 일시(bolus) 주사를 하지 않는다.
4) 이 약은 내인성 항이뇨 효과가 있으므로 사구체 여과액으로부터 수분의 재흡수를 증가 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특히 이 약을 지속적으로 주입하고 있는 환자와 구강으로 액체 를 섭취하고 있는 환자에서 수분중독이 나타날 가능성을 고려한다.
5)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여성에게 옥시토신 투여 후 아나필락시스가 보고되었다. 옥시토신과 라텍스의 구조가 유사하여 라텍스 알레르기/불내성은 옥시토신 투여 후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중요한 위험인자일 수 있다.
6. 상호작용
1) 이 약과 프로스타그란딘제제(PGE
2, PGF
2α)를 병용투여하면 두 약물의 상승효과로 과 도한 진통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두 약물을 전후로 투여하는 경 우에는 분만감시를 충분히 하여 신중히 투여한다.
2) 시클로포스파미드와 병용투여할 경우 이 약의 작용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 한다.
3) 혈압강하제를 병용투여시 혈압강하효과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깊게 모니터링한 다.
4) 혈관수축성 교감신경효능약을 병용투여시 지속성 동맥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다.
5) 메칠에르고메트린과 병용시 자궁수축작용이 증가할 수 있다.
6) 시클로프로판 또는 할로탄 등의 흡입마취제는 이 약의 혈압강하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자궁수축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러한 흡입마취제들을 이 약과 병용시 심 박동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이 약을 임부에 투여시 서맥, 부정맥, 중추신경계 또는 대뇌의 손상, 사산과 같은 태아 에 대한 명확한 위험성이 보고되었다. 의학적으로 적용되는 분만유도와 진통강화, 자발 적이며 지시된 유산의 경우 이외에는 임부에 투여하지 않는다.
2) 이 약은 모유로 이행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영아에 미칠 수 있는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다.
8.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증상 : 이 약의 과량투여시 자궁근수축에 대한 감수성이 높게 나타날 수 있다. 자궁의 지나치게 강한 수축에 의해 과도한 진통, 자궁파열, 경관열상, 태아가사, 양수색전증이 나타날 수 있다. 대량을 점적주사시 수분중독에 의한 혼수,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다.
2) 처치 : 자궁의 지나치게 강한 수축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투여를 중지한다. 지나치게 강한 수축이 지속되어 자궁파열, 태아가사 등의 위험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긴급하게 제왕절개술의 적용을 고려한다.
① 수분중독 : 투여중단, 수분섭취 제한, 이뇨, 고장액 투여, 전해질평형의 보정 등 을 한다.
② 경련 : 항전간제를 투여한다.
9. 적용상의 주의
1) 투여속도 : 정맥주사(특히 마취제, 혈압상승제 등을 병용하는 경우)시 혈압 등에 주의 하면서 천천히 한다.
2) 투여시 : 이 약에 대한 자궁근의 감수성이 높은 경우에는 과도한 진통, 태아가사가 나 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 또는 감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