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본초정보

藥品名(성분명) 백선피 白鮮皮
  • 의약품 이미지
    의약품 이미지
생약명 Dictamni Radicis Cortex
分類 淸熱燥濕藥
主要 成分 다종의 alkaloid, limonin, dictamnolactone, obakunone, fraxinellone, saponin, volatile oils.
基源 芸香科(운향과 ;Rutaceae)식물인 白蘚(Dictamnus albus L. var. ~dasycarpus^ (Turcz.) T. N. Liou et Y. H. Chang.)의 根皮.
性味·歸經 性味 : 苦, 寒 : 脾, 腎, 膀胱, 小腸
歸經 :
效 能 淸熱燥濕 祛風解毒 - 濕熱瘡毒 皮膚瘙痒 瘡癬疥癩 陰部腫痛
濕疹 : + 苦蔘
陰部瘙痒 : + 蛇床子
主 治
處 方 例 雙白祛風湯
用量·用法 5-15g
禁 忌 下部虛寒, 外感風寒, 腹瀉者
藥理 作用 解熱 抗眞菌
應 用 A. 解毒利濕

1. 白鮮皮는 淸熱解毒 . 利濕止痒의 작용이 뛰어나고 皮膚眞菌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으므로 濕熱로 인한 피부질환에 내복이나 외용으로 자주 쓴다. 白鮮皮는 일반 피부질환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에 解毒止痒作用이 있으며, 다른 질환에서 속발된 皮膚損傷에 대해서도 치료를 보조하는 작용을 한다.

2. 白鮮皮는 血熱과 濕毒이 왕성하여 생기는 斑을 치료하는 작용이 있다. 斑은 凹凸이 없고 피부의 색소가 변화한 것으로 손으로 눌러보아 퇴색하는 경우는 대부분 血熱에 의한 것으로 이때는 牧丹 . 金銀花 . 生地黃 . 連翹를 加하여 쓰면 잘 듣는다. 눌러도 퇴색하지 않는 것은 대부분 瘀血에 의한 것으로 이때는 赤芍 . 牧丹 . 地丁등을 加하여 쓰면 잘 듣는다. 紅斑이 생기기 시작하면 地膚子 . 金銀花 . 浮萍 등을 加하여 쓴다. 紅斑이 밀집해있는 경우에는 血毒 . 濕毒이 심한 것이므로 白鮮皮와 大黃 . 黃芩 . 生地黃을 쓸 필요가 있다.

3. 濕熱과 血毒은 疱疹을 유발하기 쉽다. 疹点이 피부 표면에 부풀어오르고 내부에는 물 모양 또는 피 같은 액체가 함유되어 백색 또는 淡白色을 나타내고, 피부는 엷어져 터지면서 짓물러진다. 疱疹의 초기에는 白鮮皮 . 土茯笭 各 1兩, 生地黃, 牧丹 各 5錢을 달여 복용하면 좋다. 또는 苦蔘 . 蟬退 . 地膚子 . 防風 등을 加하여 쓰기도 한다. 소아들은 白鮮皮와 土茯笭을 달여 복용하면 좋다. 濕熱과 風毒으로 몸의 여기저기에 膿瘍이 발생하여황색 분비물이 흐르고, 살이 허는 것에는 何首烏 . 金銀花 . 防風 . 荊芥 . 蒼朮 . 苦蔘 . 連翹 . 木通 . 甘草를 加하여 쓰면 좋다.

4. 急性濕疹의 초기에 피부가 붉어지고 긁어 터뜨리면 진물이 나온다. 이 경우에는 白鮮皮 5錢을 군으로 하여 羌活 1錢, 浮萍 . 金銀花 各 5錢을 넣고 1일 2첩씩 2일간 복용하면 병상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 濕疹은 전신의 어느 장소에나 생기므로 생긴 장소에 따라 白鮮皮에 필요한 약을 넣어 쓰면 좋다. 體表에 생긴 것에는 荊芥 . 防風을, 무릎이나 팔꿈치인 경우에는 牧丹 . 生地黃을, 外陰部나 陰囊인 경우에는 苦蔘 . 黃柏을 각각 加하여 쓰면 좋다.

5. 濕疹이 오래되어 그 부분의 피부가 두터워지면서 굳어지고 가려우면서 통증이 있을 때는 當歸 . 白芍 . 生地黃 . 비해 등을 넣어 쓰면 좋다.

6. 白鮮皮에는 解毒祛濕 작용이 있으므로 補腎藥과 같이 쓰면 補虛祛濕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피부알레르기 질환에도 좋다.

7. 白鮮皮는 蕁麻疹의 치료에 원인과 증상을 따지지 않고 쓴다. 갑자기 발생한 것은 양을 많이 쓰고 증상에 따라 적당한 약을 가감하여 쓴다. 피부에 갑자기 선홍색의 膨疹이 나타나 가렵고 더워지면 더 심해지는 경우에는淸熱利濕藥을 加하여 쓰면 좋다. 즉 黃柏 . 蟬退 . 浮萍 . 土茯笭 등을 가하는 것이다. 발진이 냉해지거나 바람을 쐬면 더 심해지는 것은 荊芥 . 防風 . 浮萍을 加하여 쓰면 좋다. 식중독으로 인한 蕁麻疹으로 설사 시킬 필요가 있을 때는 大黃 . 黃芩 . 梔子와 같이 쓰면 좋다. 生理 2, 3일전에 발생한 蕁麻疹이 생리가 끝나고 없어졌다가 다음달 생리 때 또 나타나는 경우에는 牧丹 . 川芎 . 黃柏 . 白芍 등을 같이 쓰면 월경기도 조절하고 蕁麻疹도 없어진다. 발진의 緩解期에는 재발을 방지해야 하는데 이때는 黃耆 . 黨蔘 . 白朮 등을 군으로 하여 白鮮皮 .蠶砂 . 赤芍 . 牧丹을 넣어 복용하면 좋다.

8. 白鮮皮는 음식물에 의한 알레르기성 피부염에도 쓴다. 증상이 노출부위에 많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白鮮皮를 많이 쓰면서 蒲公英 . 地丁을 加하여 쓴다. 예방에는 白鮮皮에 牧丹 . 紫草 . 黃耆 . 白朮 등을 넣고 丸으로 만들어 朝夕에 3錢씩 복용시킨다.

9. 白鮮皮는 神經性皮膚病의 치료에도 쓴다. 초기일수록 효과가 좋으며 土茯笭 . 紫草 . 生地黃 . 金銀花 등과 같이 쓰면 좋다. 다만 경과가 오래된 것은 치료효과가 떨어진다. 그밖에 벌레에 물린 피부염이나 日光皮膚炎 . 薔薇疹 . 藥物性皮膚炎 등으로 瘙痒感이나 熱感을 보일 경우에도 증상에 따라 白鮮皮 3∼5錢을 넣어 쓰면 좋다.

10. 白鮮皮를 달여 피부를 씻으면 모든 피부염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여기에 浮萍 . 金銀花 . 連翹 . 蒲公英을 넣고 달여 씻으면 더욱 좋다. 또 白礬과 硼砂를 넣어 쓰면 止痒收斂效果도 얻을 수 있다.

11. 陰部瘙痒과 帶下에는 苦蔘 . 川椒 . 蛇床子 등과 같이 달여 외용한다.

12. 濕熱로 인한 下肢關節腫痛 및 濕熱黃疸 등에도 응용한다.
修治
參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