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본초정보

藥品名(성분명) 당귀 當歸
  • 의약품 이미지
    의약품 이미지
  • 의약품 이미지
    의약품 이미지
생약명 Angelicae Gigantis Radix
分類 補血藥
主要 成分 Decursin, Decursinol, Nodakenin 등의 Coumarin 유도체와 α―Pinene, Limonene, β―Eudesmol, Elemol 등을 주로 한 精油. Imperatorin
基源 傘形科(산형과;Umbeliferae)식물인 朝鮮當歸(참당귀;Angelica gigas Nakai)의 根.
性味·歸經 性味 : 溫, 甘, 辛
歸經 : 心, 肝, 脾
效 能 補血和血 - 血虛頭痛, 眩暈, 痺, 癰疽瘡瘍, 打撲腫痛, 崩漏
調經止痛 - 月經不調, 經閉腹痛
潤燥滑腸 - 血虛便秘, 腸燥便秘
主 治 血虛腹痛, 月經不調, 心悸, 頭昏, 跌打損傷, 癰腫瘡毒, 腸燥便秘
處 方 例 生化湯 《傳氏女科》 : 當歸, 川芎, 桃仁, 黑薑, 炙甘草 ; 産後惡露不行, 小腹疼痛을 치료한다.
用量·用法 3 - 9g, 煎服한다.
禁 忌 濕盛中滿, 泄瀉者
藥理 作用 1.子宮機能調節作用
2.鎭靜作用
3.鎭痛作用
4.利尿作用
5.Vitamin E 缺乏症 治療作用
6.抗菌作用
7.瀉下作用
應 用 A. 補血調經

1. 當歸는 상용되는 補血藥으로 단독으로써도 좋은 효과가 있으며 複方으로도 많이 응용한다. 婦人科의 질환에는 急 . 慢性을 가리지 않고 응용하며, 특히 빈혈증상을 없애는 작용이 우수하므로 안색이 나쁘고 眩暈 . 動悸 . 不眠 . 月經不順 등의 증에는 모두 當歸를 君으로 쓰는 것이 좋다.

2. 當歸에는 Vit-B12와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의 상태를 개선하고 철분 결핍에 의한 빈혈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煎劑 . 丸劑 . 膏劑 어느 것으로도 좋으며 장기간 복용할수록 좋다.

3. 혈액순환장애로 貧血이 된 경우에는 當歸를 많이 쓸 필요가 있다. 骨髓의 조혈기능이 약할 때는 黨蔘 . 熟地黃 . 紅花 등과 같이 쓰면 더욱 좋다.

4. 보혈효과가 강하므로 血虛로 인한 各種 證候에 보기약과 같이 쓴다(當歸補血湯).

5. 當歸는 調經止血의 작용이 있으므로 月經不調 . 經閉 . 痛經 등이 血虛에 속하면 熟地黃 . 白芍 등 養血藥을(四物湯), 血瘀에 속하면 赤芍 . 桃仁 . 紅花 등 活血藥을(桃紅四物湯), 氣滯를 겸하면 香附子 . 柴胡 등 疏肝理氣藥을, 血虛有寒에는 肉桂 . 포乾薑을(溫經湯), 血熱을 겸하면 牧丹 . 黃芩 등을 넣어 활용한다. 또 月經過多에는 그 경과의 長短을 불구하고 當歸에 何首烏 . 地楡 . 側柏葉을 넣어 쓰면 신속하게 지혈효과가 얻어진다. 또 이런 사람은 평소에 四物湯 . 八珍湯 . 歸脾湯 등의 調經補血方劑를 상시 복용하여 月經異常을 예방하여야 좋다.

6. 身體虛弱에 따른 子宮出血에는 附子 . 肉桂 . 黨蔘 . 黃耆 . 地楡와 같이 빨리 사용하여 補血止血을 도모해야 한다.

7. 當歸에는 安胎효능이 있으므로 姙娠期에 복용시키면 補血强身 . 胎兒發育促進 . 早産防止의 효과가 있다. 姙娠後에 流産기미가 없더라도 黃耆 . 白芍 . 何首烏 . 桑寄生과 같이 2週정도 복용시키면 좋다. 姙娠 3개월 이상이 되면 服藥을 중지해야 한다. 만약 流産의 징조가 나타나면 何首烏 . 桑寄生 . 천草根 . 側柏葉을 넣어 쓴다.

8. 當歸는 調經의 要藥으로 先期 . 後期 . 排泄不暢 . 經血量多 . 血紅或紫 . 腹痛 등이 있으며 무기력한 증에는 모두 當歸를 君으로 쓰면 좋다. 月經이 빨라지고 출혈량이 많을 때는 黃耆 . 川芎 . 螳蔘 . 續斷과 같이 쓰고, 月經이 조금씩 1주일 이상 멎지 않으며 복통이 있을 때는 黃芩 . 牧丹 . 赤芍 . 鷄血藤과 같이 쓰면 좋다. 평소에 빈혈이 있으며 생리가 늦어지고 양이 적을 뿐 아니라 색도 묽고 복통이 있으면 何首烏 . 川芎 . 白芍 . 熟地黃과 같이 쓰면 좋다.

B. 活血止痛

1. 當歸는 補血作用 뿐만 아니라 瘀血消散의 효능도 있으므로 虛寒腹痛 . 瘀血痛 . 風濕痺痛 등에도 활용한다. 虛寒腹痛에는 桂枝 . 白芍 . 生薑 등을(當歸建中湯), 血瘀로 인한 疼痛에는 乳香 . 沒藥 . 丹蔘 등을(活絡效 丹), 跌打瘀痛에는 大黃 . 紅花 . 柴胡 . 穿山甲 등을(復元活血湯), 關節痺痛 或 肢體麻木에는 羌活 . 桂枝 . 진교등을 加하여 쓴다.

2. 動脈硬化로 狹心症이 일어난 경우에는 우선 蘇合香 . 玄胡索 . 降香 등으로 통증을 멎게 하고, 當歸에 赤芍 . 丹蔘 . 川芎 . 紅花를 넣어 쓰면 冠狀動脈을 확장하고 혈관저항을 경감하며 血流速度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통증은 점차 소실한다. 이것은 血栓性疾患에 쓰면 血栓을 용해하고 血管閉塞을 열어 혈액순환의 개선작용을 하게 되어 止痛 및 身體의 운동기능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3. 貧血 및 瘀血로 인한 無月經에는 桃仁 . 赤芍 . 益母草 . 白芍 . 川芎 . 何首烏 등을 넣어 쓰면 補血通經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當歸는 月經痛을 치료하는 작용도 있으므로 前痛이 있을 때는 當歸尾에 桃仁 . 白芍 . 益母草 . 玄胡索 . 川 練子(몸이 냉하면 小茴香이 더 좋다)를 넣어 쓴다. 통증이 멎으면 四物湯을 사용하며 當歸의 용량을 올리고 益母草를 넣어 쓰면 다음 月經 때의 통증예방에 좋다.

5. 慢性의 子宮炎症으로 복통이 멎지 않고 허리도 아프며 月經量이 많았다 적었다 할 뿐만 아니라 紫色이고 덩어리가 섞이며 月經期가 일정치 않을 때는 赤芍 . 川芎 . 黃芩 . 川練子(或 小茴香) . 玄胡索과 같이 쓰면 行血 . 化瘀 . 止痛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 當歸는 補血活血 . 消腫止痛 . 排膿生肌의 효능이 있으므로 初期의 癰疽瘡瘍이 붉게 붓고 아플 때는 金銀花 .赤芍 등 解毒凉血藥을 加하고(仙方活命飮), 膿이 생겼으나 아직 潰하지 않았으면 黃耆 . 早角刺 등 托毒透膿藥을 가하며(透膿散), 潰後에 빨리 아물지 않으면 人蔘 . 熟  등 益氣養血藥을 加하여 사용한다(十全大補湯).

C. 補血潤腸 當歸는 補血潤腸의 효능이 있으므로 血虛로 인한 腸燥便秘에는 肉從蓉 . 麻子仁 . 何首烏 등을 加하여 사용한다(益血潤腸丸).
修治 生用, 酒浸, 酒洗用.
參考 當歸는 각 부분과 法製方法에 따라 그 효능이 다름
全當歸 - 補血活血(攻伐性과 補益性)
當歸身 - 補血力 强(血虛하면서 瘀滯가 없는 경우)
當歸尾 - 養血祛瘀(血虛하면서 瘀滯가 있는 경우)
當歸鬚(실뿌리) - 通經活絡(補血力 弱)
酒炒當歸 - 升浮 - 活血作用增强 土炒當歸 - 濕邪를 돕는 폐단을 없애 보혈력을 증강시킨 것으로 便 者에 사용.

◎ 當歸는 보혈력이 활혈력보다 크므로 寒證에 편중된 血虛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
◎ 當歸頭 : 止血 當歸身 : 補血 當歸尾 : 破血(活血祛瘀) 全當歸 : 補血活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