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검색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사용자GNB바

의약품검색

약학정보원

컨텐츠

한약정보

  • 학술정보
  • 한약정보

처방정보

處 方 名 계지가용골모려탕 桂枝加龍骨牡蠣湯
出 典 金궤要略
分 類 安神劑
造 成 계지, 작약, 대추, 생강 각 3 ∼ 4g, 감초, 용골 각 2g, 모려 3g
用 法 물을 가하고 달여 하루에 세번 나누어 복용한다.
效 能 調和陰陽, 鎭靜固澁
適 應 症 ◎ 유정(遺精)을 하고 소복(小腹)이 현급(弦急)하며 음두(陰頭)가 冷하고
◎ 눈이 어지럽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치료한다.
解 說 본방은 安神劑로 분류되며 桂枝湯에 重鎭安神 . 潛陽固澁의 龍骨 . 牡蠣를 가한 것이기 때문에, 桂枝湯으로는 내적으로 영혈위기를 보하여 기혈허를 조화하고, 외적으로 외사침입을 解肌解表하여 邪氣를 몰아낸다. 이렇게 기혈을 보하면서 기혈순환을 촉진시켜 체력을 보하는 下焦虛勞에 주로 쓰는 처방이며 남성의 夢精, 여성의 夢交에 쓰인다.
적응하는 병태는 가벼운 체력 저하에 따른 뇌의 자극역치의 저하(虛陽浮越)로 생기는 증후라고 생각한다. 君藥은 安神의 龍骨 . 牡蠣이다. Calcium성분을 함유하므로 뇌흥분성을 가라앉히고 뇌의 자극 역치를 향상시키며 止汗작용으로 진액을 보존한다.
甘澁平의 龍骨은 신생 시대 포유동물의 화석이며 품질은 혀끝에 조금만 대도 강하게 달라붙는 것이 양품이다고 한다. 아주 작은 조각이라도 혀를 대면 강하게 달라붙는가 여부를 보는 것이 龍骨의 감별법이다. 龍骨에는 수렴성 진정작용이 있으며 특히 혈행과 호르몬 작용에 관계되는 흥분 증상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같이 쓰이는 牡蠣는 심장흥분증상을 진정하는 것이 다르며, 龍骨이 정신안정작용이 더 강하다.
鹹澁의 牡蠣는 굴의 껍질인데 牡蛤이라고도 하여 牡(수컷모)字가 붙는 것은 고인이 생각할 때, 암놈 없이 껍질이나 아무데서나 쉽게 번식하기 때문에 이름되었다고 한다. 龍骨의 calcium은 혈행과 호르몬 관계 흥분을 진정시키는데 반해 牡蠣의 calcium은 심장근육흥분과 기능부족 . 기불안정을 진정시킨다고 한다.
즉 牡蠣는 신음허손으로 인한 胸腹動을 진정하고, 龍骨은 간양항진성 臍下動悸를 진정하는데 유효하다. 또 龍骨은 간기항진을 진정하고 牡蠣는 신음허를 보하여 진정한다고 한다. 牡蠣는 龍骨과 합하여 이상과 같이 흉복부 동계. 심동계에 따르는 驚狂 . 煩躁 등을 진정시킨다.
또한 牡蠣는 위산과다 등에 甘草와 같이 제산건위작용도 한다(安中散). 처방 중에 함유된 桂枝湯은 표의 위기가 허하여 땀이 잘 나고 진액 . 영혈누출로 영혈위기의 불화 .
기혈부족한 것을 보하여 영위를 조화시킨다. 또 桂枝湯은 뇌자극역치저하의 원인인 체력 저하와 영위 불화를 조화시켜 본방의 기초 역할을 한다. 桂枝湯 중의 白芍 . 大棗는 자양강장작용을 가지며, 甘草는 진경효과를 높이며 제약을 조화한다. 桂枝 . 生姜은 혈행을 촉진하고 소화흡수를 보조하여 전신에 氣血을 골고루 퍼지게 한다. 《金궤要略》에 [夫失精家(평소 失精하기 쉬운 사람이 정액을 많이 소모했기 때문에), 小腹弦急(下腹부 복직근이 당기고), 陰頭寒(陰莖이 끝이 냉하고), 目眩髮落(눈앞이 캄캄하고 어지럽고 눈까풀이 아프다. 머리가 빠지고), 脈極虛 遲(맥은 몹시 쇠하여 파잎을 만지는 것같이 속이 텅 비였고 遲맥일 때는), 爲淸穀亡血失精(음양기혈도 모두 허해서 보통 음식물도 소화를 시키지 못하고 소화되지 못한 채 원형대로 내려보내며, 빈혈, 夢精 등 병증상이 나타난다). 脈得 動微緊(맥이 규맥으로 움직이는 것이 미긴한 맥상이 나타날 때는) 男子失精(남자는 보통 夢精을 하고), 女子夢交(여자이면 꿈속에서 성행위를)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桂枝加龍骨牡蠣湯主之(이것은 계지가용골모려탕이 다스린다)]라고 있다.
본방은 腹證과 신경증이 있으면 사용해도 되며, 柴胡劑와의 감별에 유의하여야 한다.
또 맥이 침세할 때는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 음양(陰陽)이 모두 허하여 유정(遺精), 몽교(夢交)가 나타나는 것이 이 방제의 주증임.

- 음양구허(陰陽俱虛)의 증상 : 소복현급(少腹弦急), 외음부가 차며 눈이 어지럽고 머리카락이 빠짐.

- 계지탕(桂枝湯) + 용골, 모려
◎ 계지탕(桂枝湯) : 영위(營衛)를 화하 게 하고 음양을 조화시킴.
◎ 용골, 모려 : 잠양(潛陽), 고삽(固澁) ⇒ 음양구허(陰陽俱虛)에 의한 유정, 몽교가 있을 때 적합 함.
臨 床 - 기허 : 인삼, 황기, 백출
- 혈허 : 당귀, 구기자, 숙지황
- 냉증 : 계지, 생강을 육계, 건강으로 바꾸고 부자를 가함
參 考 .